작가 상세 이력
웹 사이트 구조화 개선 Version 2.0 (250930)ㅣAI LLM 인공지능 문해력 시리즈 출판 총 16권 (250825)
작가 상세 이력
1984년부터 2024년까지, 4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인 파워트레인 및 동력 추진 시스템 분야에 헌신해 온 기술 전문가입니다.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중견기업에서 핵심 기술자이자 중역(17년)으로 활약했으며, 은퇴 후에는 중견 기업의 기술연구소장(부사장)과 대표이사(사장)를 역임하며 축적된 경험과 깊이 있는 통찰력으로 기업의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에서 수학하였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발맞추고자 KAIST 인공지능 경영자 과정을 수료하는 등 평생에 걸쳐 학습과 자기 계발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빠르게 진화하는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하여 지속적인 학습을 통하여, 깊이 있는 이해와 비전을 갖춘 선배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후학들에게 저의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 공유 플랫폼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경력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사와 그 궤를 같이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현대위아 / 1984~2018): 34년간 재직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기술의 세계화를 이끄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특히 가솔린 엔진 개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며 기술 국산화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가솔린 엔진 라인업 구축에 노력하였으며, 독자 중형 가솔린 엔진을 개발 성공하여, 한국 자동차 산업 최초로 해외 완성차에 기술 수출을 성공하였습니다.
인지컨트롤스 (2019~2024): 정년 후, 중견기업의 기술연구소장과 대표이사로서 경영 일선에서 활약했습니다. 중견 기업의 R&D 역량 확보와 기업 혁신 경영을 추진 하였습니다. 또한 다수의 정부 R&D 과제를 수행하여 친환경차 부품을 다수 개발 하였습니다.
한국의 100대 기술과 주역 선정 (한국공학한림원, 2010): 대한민국 산업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IR52 장영실상 대통령상 수상 (산업자원부, 2005): '중형 가솔린 엔진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장의 경험을 학술적 성과로 체계화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전문 학술 논문 13편 발표: 자동차 공학, 특히 파워트레인 분야의 국내외 전문 기술 학회에 총 13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학계와 공유하고 기술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다수의 직무발명 특허 출원: 실무에서 마주한 기술적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특허를 단독 또는 공동으로 출원 및 등록하여 핵심 기술을 지적 재산으로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자동차 산업 경력 (1984.1~2024.5)
1️⃣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
2️⃣ 양산 프로젝트 수행 내역
3️⃣ 중견 기업의 환경차 부품 개발과 혁신경영
ℹ️ ↪️ 상세 경력 소개
자동차 산업의 기술 자립과 혁신을 위한 길을 걸어온 전문가로서, 자동차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내연기관부터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기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기술의 한계를 넓혀왔습니다.
1️⃣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
현대차 그룹의 핵심 파워트레인 기술의 독립적 개발을 개척했으며, 이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세타 월드 엔진으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크라이슬러/미쓰비시로의 성공적인 기술 이전을 이끌어 5,700만 달러의 수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독자적인 AWD와 제어기(기술 가치 약 100억 원 창출) 및 다운사이징 엔진용 터보차저(가치 약 300억 원)를 포함하여 독자 기술의 해외 수출을 성공하였습니다.
엔진 설계, 4WD 제어 시스템 및 터보차저 기술 분야에서 수많은 특허를 작성하고 출원하여 회사의 기술적 독립을 확보하는 강력한 IP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가솔린 엔진, 배기 제어 시스템 및 첨단 구동계를 위한 설계, 테스트, 검증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의 교차 기능 팀을 운영하며 R&D 리더십 역할을 거쳤습니다.
전통적인 ICE 부품에서 미래 고성장 EV/FCEV 솔루션으로의 전략적 전환을 조직하며, 메르세데스-벤츠(배터리 모듈) 및 GM(열관리 시스템)에 주요 부품 공급을 착수 하였습니다. 헝가리에 EV 배터리 모듈 공장을 가동하여 아우디와 폭스바겐을 포함한 유럽 OEM을 위한 전략적 공급 기지를 구축함으로써 회사의 글로벌 확장 능력을 확보 하였습니다. 정부 R&D 자금을 확보하여 중견기업의 R&D 비용을 충당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 배터리 시스템, 수소연료전지 부품 등 미래 기술 혁신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CEO로서, 수익성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P&L 관리, 글로벌 공급망 최적화 및 품질 관리를 포함한 모든 기능에 걸쳐 포괄적인 기업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CTO로서, 기술 로드맵을 구성하고 , R&D에서 생산까지의 워크플로우를 체계화했으며, 빠르게 진화하는 자동차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 문화를 조성했습니다.
최고 경영진 리더십 (CEO/CTO)
최고 경영진 리더십 (CEO/CTO), 전략 기획, P&L 관리,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기업 변혁, 턴어라운드 관리, 공급망 관리 (SCM), 품질 관리 시스템 (QMS), 윤리 경영, 재무 및 원가 관리, 조직 및 인재 개발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 R&D 전략 및 기술 상용화
정부 R&D 프로젝트 리더십, IP 전략 및 상용화, 기술 로드매핑, R&D 관리,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MBSE), 산학 협력, 신제품 개발, 기술 가치 평가, 산학 협력 등
파워트레인 및 구동계 시스템 (ICE, 터보, AWD)의 전문성
가솔린 엔진 개발 (MPI, GDI, T-GDI), 터보차징, 4륜 구동 (AWD) 시스템, 구동계 동역학 , e-LSD, 연소 전략, 배기 제어, 차량 성능 최적화, NVH (소음, 진동, 불쾌감), 테스트 및 검증
차량 전동화 (EV/HEV/FCEV) & 배터리 시스템의 전문성
전기차 (EV) 시스템, 하이브리드 전기차 (HEV), 수소연료전지차 (FCEV), 배터리 모듈 및 팩 설계,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 통합 열관리 시스템, BLDC 모터, E/E 아키텍처, ECU 및 센서 시스템, 전력 전자, 자동차 전장 등
AI LLM의 인공 지능의 문해력 확보 중 (전문 서적 16 Sets 출판 완료)
🟦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
현대자동차(1984.10 ~ 2012.8): 파워트레인 핵심 기술인 가솔린 엔진(세타 월드엔진) 독자 개발 및 양산에 기여했으며, 크라이슬러와 미쓰비시에 엔진 기술을 이전하여 5,700만 달러의 기술 수출 성과를 냈습니다. 차량 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 기술 개발에도 참여했으며, 다수의 특허 회피 설계 및 직무 발명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 현대위아(2012.9 ~ 2017.12): 4WD 제품 및 제어로직의 국산화 및 양산(약 100억 원 기술이전 및 판매)과 다운사이징 엔진용 터보차저의 독자 개발 및 양산(기술적 가치 약 300억 원)을 주도했습니다.
인지컨트롤스(주) (2019.1 ~ 2024.5.1): 열관리 부품, 전장 시스템, 배터리 모듈/팩 시스템 및 수소차량용 부품의 기술 자립과 해외 시장 수출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습니다. 특히 GM 및 중국 상하이GM(SGM)에 열관리 부품을 수출하고, 벤츠에 배터리 모듈 부품을 수출했으며, 헝가리에 현지 공장을 구축하여 유럽 완성차 업체에 공급 거점을 마련했습니다. 다수의 국고 과제(총 사업비 480억 원 수준)를 수주하여 R&D 투자 비용를 확보했습니다. 기술연구소장(CTO)과 인지컨트롤스 대표이사(CEO)를 역임 하였습니다.
경영 혁신 추진 내용: 총매출 목표 설정, 손익 목표 및 재무 회계, 개발 원가 관리, 원가 절감, 수익성 개선, 수주 목표 마케팅, 투자 계획 분석, 인원 및 인건비 관리, 조직 역량 개발, 해외 법인 정상화, 신기업 문화 육성, 품질 경영, 업무 프로세스 체계화, 신제품 신기술 개발 강화, 생산 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전략 기획, SCM 및 구매 정책 등 경영 전반의 혁신 추진 영역입니다.
기업 성과 개선 및 낭비 제거: 매출 및 영업 이익 증대, 인원 조직 및 성과 관리, 해외 법인 성과 강화, 신기업 문화 육성 및 운영 관리, 품질 경영, 체계적 업무 프로세스, R&D, 생산, 생산 기술, 구매 부문에서의 개선 활동입니다.
윤리 경영 및 재무회계 투명성 확보: 재무 회계 분야의 분석 기법 다양화 및 표준화, ERP와 MES 시스템의 접합성 및 신뢰성 확보, 예산의 투명한 집행, 투자의 정합성, 준법 감시, 사회적 책임, 반부패 방지법 준수, 내부 감사 결과 수용, 협업 체계 구축, 기술 및 구매 계약의 품질 및 윤리성 확보, 지식 자산 구축 및 보안, 전산 시스템 사용자 편의성 및 보안 강화, 장단기 로드맵 구축, 사업 추진 중의 품질 점검 체계, 직무 수행의 전문성 및 윤리성, 방만 경영 예방 및 재발 방지 노력 등 입니다.
2️⃣ 양산 프로젝트 수행 내역
세타 엔진 개발 : 대한민국 100대 기술 선정 ㅣ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 라인업 구축의 출발
1984년 현대자동차 연구소에 입사하며 시작된 저의 여정은 '엔진 기술의 기술 독립'이라는 하나의 화두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당시 우리는 핵심 기술인 엔진을 막대한 기술료를 제공하고, 단지 생산만 할 뿐이었읍니다. 자체의 R&D 역량은 없었던 시기입니다.
현대 자동차 마북리 연구소와 남양 연구소에서 동료들과 밤샘 연구를 거듭하며 마침내 독자 세타(θ) 엔진을 양산하고, 회사 성장의 발판이 된, 가솔린 엔진 라인업을 완성했을 때의 감격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이 노력의 결실은 ‘IR52 장영실상(대통령상)’ 수상과 한국공학한림원의 ‘대한민국 100대 기술과 주역’ 선정이라는 영광으로 이어졌고, 이는 저 개인의 성과를 넘어 우리 기술이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증표였습니다.
터보차저 개발 : 차량 연비 개선을 위한 다운사이징의 핵심 기술ㅣ기계공학의 총 집약체
터보차저는 작은 엔진으로 높은 출력을 구현하는 '다운사이징'의 핵심 기술이자, 연비 개선과 CO₂ 배출 저감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필수 기술입니다. 이는 단순히 부품 하나를 만드는 것을 넘어, 20만 RPM을 상회하는 초고속 회전체, 1,000℃ 이상을 상회하는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디는 재료 물성의 극한 환경, 그리고 유체역학, 열역학, 재료공학, 기구학, 정밀가공 , 초고속 회전체 동역학 기술이 총망라된 기계공학의 총아(寵兒)라 할 수 있습니다.
AWD 시스템 :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동력 성능을 극대화 ㅣ 독자 개발(HW+SW)과 품질 입증
AWD(4륜 구동)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동력 성능을 극대화하며, 특히 거친 노면이나 악천후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핵심 기술입니다. 수입에 의존하던 AWD 시스템의 전후륜 차량 동역학 기반 AWD 제어 로직을 독자 개발하여, 차량 동역학 성능의 우수성을 극한 환경의 해외 동계 시험 검증과(캐나다, 스웨덴 등), 시장에서 우수성을 입증하였으며, 후륜용 ATC는 초기 양산 이후 일정 기간 동한 단 한건의 품질 문제가 없도록 무결점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독자 기술의 해외 이전 및 부품 국산화 : 약 1,200억 원 해외 기술 이전 수익 달성
여정은 단순히 독자 엔진 개발에만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개발된 기술을 크라이슬러, 미쓰비시 등 해외 유수의 기업에 이전 및 판매하며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세계에 증명했고 , 또한 AWD 구동 시스템 및 터보차저와 같은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이끌며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자동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습니다 .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신기술 개발과 독자 개발을 통하여, 해외 완성차와 Tier1 부품사로 부터의 기술 이전 수익은 약 1,200억 수준 입니다. (중형 가솔린 엔진 + 터보차져 + AWD 전체)
국가 R&D 연구개발 과제
1984년부터 2024년까지의 기업 및 국가 R&D 연구 개발 과제 수행 내역입니다.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사의 엔진, 구동계, 열관리, 배터리, 연료전지 등 파워트레인 및 미래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서 수행해 온 국가 R&D 과제와 국내외 산학 협력 등입니다.
1984년~2018년
현대차 그룹 파워트레인 R&D: 엔진 개발, 연비/배기 개선, 구동계(4WD), 엔진(T-GDI), 터보차저, e-슈퍼차저, 감속기, EMS 로직, 촉매 개발, 고압연료계, 엔진 전장계 등의 다양한 연구 개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세타월드 엔진, 크라이슬러/미쓰비시와의 기술 이전 및 공동 양산, 중국향 엔진 개발 등에 대한 내용이 언급됩니다.
해외 용역사와의 공동 연구: 독자 신제품 개발 초기에 獨)FEV社, 墺)AVL社, 英)RCD社 등 해외 용역사와 신엔진 설계, 시험 개발, 독자 터보 설계, 4WD 설계, 핵심 기술 컨설팅 등을 공동으로 진행했습니다.
정부 과제: CAI(Controlled Auto Ignition) 엔진 개발, 유로6 규제 대응 디젤 엔진 및 후처리 연계 최적화 기술 개발 등의 국가 R&D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산학 과제: 서울대, 포항공대, 한양대, 성균관대, 한국기계연구원 등과 신개념 연소실, 유압펌프 로터, 촉매 개발, 구동계 제어로직, 도로 조건 판단 로직, 센서리스 모터 유압 제어로직, 승용차용 터보차져 고속회전체 동력학 등 다양한 산학 협력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2019년~2024년
주로 전기차,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량 등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된 다양한 국책 R&D 과제 입니다.
전기차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기차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연계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연동 통합, 실차 테스트벤치 구축.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100kW급 연료전지의 PCCV 및 TMS 통합모듈 평가 시스템 개발, 항공용 모빌리티 장착 고려한 연료전지 경량화 기술 개발, 수소전기상용차용 냉각수 열관리 밸브 설계.
자율주행차량용 센서클리닝시스템 개발: 압력센서 제어기 내장구조의 고속 솔레노이드 밸브 분배기 개발.
고분자 복합소재 및 응용 부품 개발: 고강성, 고내열성, 고마모성, 고내화학성 등이 향상된 황기반 고분자 복합소재 및 응용 부품 개발, PPS 복합재 적용 수송기기용 워터펌프 액츄에이터, 멀티밸브 부품 개발 및 전기차용 파킹 브라켓 개발.
드론 및 UAM 관련 기술 개발: 드론용 출력 15MW급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파워팩 시스템 개발, 항공용 모빌리티 장착 고려한 연료전지 경량화 기술 개발.
열관리 시스템 및 배터리 기술: 전기자동차 통합열관리시스템 운전전략 및 효율향상 기술 개발, 에너지 밀도 최적화 배터리 모듈/팩 제작, 팩용 전장 부품 및 BMS 개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개발, 상변화 물질이 적용된 배터리 모듈/팩 설계 및 개발, 부분 교체가 가능한 배터리 모듈 시스템 개발.
특허 실적 및 전략
지식 재산권 확보 및 R&D 연계 사업화 전략: R&D와 IP 연계를 위한 지원 대상 기업 선정 기준 보완, 국가 표준특허 추진, 국내외 네트워킹 구축을 통한 IP-R&D 및 사업화 연계 평가 방안 개선, 4차 산업혁명 연계 신규 사업 추진 전략 심화, IP 평가 절차 및 특허 기술 가치 평가 신뢰성 확보, 전문기술직제 도입 필요성 등을 다룹니다. 또한, 고품질 IP 창출을 위한 특허 품질 지표 작성 및 활용, IP 기술 가치 평가 모델 연계 IP 확보, 실증 및 검증된 제품화 가능 IP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연구개발 과정의 효율성 및 사업화: 연구 개발 과정 중 손실 최소화를 위한 IP 연계와 R&D 프로세스 및 방향 설정, 기술 수요 예측 및 선택과 집중을 통한 벤처/중소기업의 핵심 기술 개발과 사업화 방법론의 진일보한 접근 필요성을 언급합니다. IP-R&D 투자의 효용성 분석 기법 고도화, 성과 평가 시 제품의 기계적 기능 및 내구성 포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직무발명 특허 등록 및 공개 내역: 현대자동차(주) 및 현대위아(주)에서 출원한 직무발명 특허 목록을 제시합니다. 주요 특허 분야는 엔진 관련(헤드 구조, 냉각수 온도 제어, 밀러 사이클 엔진 제어 방법, 흡기 밸브, 터보차저 기반 엔진 시스템)과 4WD 및 구동계 관련(오프로드 판별 장치, 에어브리더, 커플링 장치, 4륜구동 차량용 PTU, 감속기, 트랜스퍼 케이스, 습식 다판 클러치, 토크 분배 제어, 인휠모터 오일 윤활, 동력 절환 장치, 유압 클러치, 경사로 정차 토크 제어, 전기 4륜구동 감속기 윤활 구조 등)입니다. 또한, 터보차저 관련 특허(가변 지오메트리 터보차저,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 샤프트 지지장치, 스러스트베어링 측정 장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륜 구동 차량 제어 기술: 4륜 구동 차량의 제어 장치 및 방법, 트랜스퍼 케이스, 드럼 클러치 이용 전륜구동 기반 4륜구동 시스템, 공회전 제한 장치 기능 적용 4륜구동 제어 방법, 과속 방지턱 통과 시 4륜구동 제어 방법, 4륜 구동력 배분 장치의 온도 추정, 냉간 시 차량의 4륜구동 제어 방법,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연동 4륜구동차량 제어방법, 오일 디플렉터를 갖는 트랜스퍼 케이스, 차량 상태 정보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하는 4륜 구동 제어 방법,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4륜구동 제어 방법, ISG 기능 탑재 4륜구동 차량의 모터 펌프 제어 방법,
후륜구동 하이브리드 타입 4륜구동 시스템 : 윤활 방법, 전기식 4WD 차량의 충전 장치, 4WD 오프로드 판단 방법, 2WD 또는 4WD 전환을 위한 전자식 구동력 분배 장치, 토크 벡터링이 가능한 E-4WD 시스템의 차동 장치, 적외선 감지 센서를 이용한 4WD 차량 제어 시스템 및 방법 등 다양한 제어 기술 특허입니다.
3️⃣ 중견 기업 혁신경영과 환경차 부품 개발
정년 이후 최근에는 중견기업 인지컨트롤스의 기술연구소장과 CEO로서, 전통적인 내연기관 부품 기업을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시대에 대응하는 전문 부품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전환시키는 R&D 전략과 경영 혁신을 주도하였습니다 . 이는 저의 과거의 엔진 개발, 터보 챠저 개발, AWD 개발 과정에서 체득한 제반 공학적 지식과 개발 방법론을,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HEV),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통합 열관리 시스템, 배터리 모듈 및 팩의 구조 최적화 , 전동화 등의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R&D 역량 확보와 주요 업무, 주요 R&D 프로젝트 수행 내역, 그리고 CEO 업무 수행 내역(경영 혁신 추진 내용, 기업 성과 개선 및 낭비 제거, 윤리 경영 및 재무회계 투명성 확보 등 입니다.
R&D 역량 확보와 주요 업무: 제품 기획, 시장 조사, 해외 법규 및 신기술 동향 분석, 예산 편성 및 관리, 기술협의회 운영, 문제 해결 능력, 인력 관리, 특허 관리, 개발 표준 구축, 환경 규제 대응, 핵심 부품 개발, 엔진 및 구동계 개발, 시험 및 평가, 제어 로직 및 SW 개발, 인력 양성 등 R&D 전반의 업무 영역을 포괄합니다.
주요 R&D Project 수행 내역: 현대차 및 현대위아에서 수행했던 다양한 엔진 및 구동계 개발 프로젝트, 해외 용역사와의 협력, 정부 및 산학 과제 수행 이력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솔린 독자 엔진 개발, 연비/배기 개선 기술, 4WD 시스템, 터보차저, 전기차/HEV 차량용 부품 개발 등 입니다.
CEO 업무 수행 내역:
경영 혁신 추진 내용: 총매출 목표 설정, 손익 목표 및 재무 회계, 개발 원가 관리, 원가 절감, 수익성 개선, 수주 목표 마케팅, 투자 계획 분석, 인원 및 인건비 관리, 조직 역량 개발, 해외 법인 정상화, 신기업 문화 육성, 품질 경영, 업무 프로세스 체계화, 신제품 신기술 개발 강화, 생산 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전략 기획, SCM 및 구매 정책 등 경영 전반의 혁신 추진 영역 등 입니다.
기업 성과 개선 및 낭비 제거: 매출 및 영업 이익 증대, 인원 조직 및 성과 관리, 해외 법인 성과 강화, 신기업 문화 육성 및 운영 관리, 품질 경영, 체계적 업무 프로세스, R&D, 생산, 생산 기술, 구매 부문에서의 개선 활동 입니다.
윤리 경영 및 재무회계 투명성 확보: 재무 회계 분야의 분석 기법 다양화 및 표준화, ERP와 MES 시스템의 접합성 및 신뢰성 확보, 예산의 투명한 집행, 투자의 정합성, 준법 감시, 사회적 책임, 반부패 방지법 준수, 내부 감사 결과 수용, 협업 체계 구축, 기술 및 구매 계약의 품질 및 윤리성 확보, 지식 자산 구축 및 보안, 전산 시스템 사용자 편의성 및 보안 강화, 장단기 로드맵 구축, 사업 추진 중의 품질 점검 체계, 직무 수행의 전문성 및 윤리성, 방만 경영 예방 및 재발 방지 노력 등이 강조됩니다.
(참조) 양산 및 R&D 선행 개발품